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문화학회 일본문화학보 日本文化學報 第 13執
발행연도
2002.5
수록면
11 - 2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가마쿠라(鎌倉) 시대의 대표적인 군키모노가타리(軍記物語)인 『헤이케모노가타리(平家物語)』에 이용된 혼종어(混種語)의 품사별 분포를, 무로마치(室町) 시대의 구두어 자료인 『오쿠라토라아키라본 교겐슈(大?虎明本狂言集)』와 비교 고찰했다. 우선 혼종어의 전체상과 비율을 파악하기 위해 계량적 방법(연어수과 별개어수)을 이용했으며, 이 데이터를 통해 역사적으로 어떻게 한자어를 수용, 동화해 갔는지를, 품사의 출현 시기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그 성격을 파악했다. 그 결과 무로마치 시대의 구두어 자료에 혼종어의 비율이 높아지고, 품사별로는 명사 혼종어가 압도적인 사용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출의 명사 혼종어는 작품이 성립한 각각의 시대에 많이 등장한 것이 되지만, 역사적인 면으로부터 생각하면, 헤이안(平安), 가마쿠라(鎌倉), 무로마치(室町)로 혼종어 명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중세를 한 묶음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중세어라고 해도 전기의 가마쿠라와 후기의 무로마치는 일본어의 역사상 확실히 구분하여 생각해야 될 것이며, 결론적으로 이러한 현상은 무로마치 시대가 근대어로 발전하는 시발점이 된다고 하는 좋은 일례가 된다고 생각한다. 남은 과제로는 동시대의 다른 자료, 근세의 자료 등과의 비교를 통해 이 점을 충분히 논증해 나가야 하겠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混種語の使用度とその性格
3. 混種語の出自の考察
4. おわりに
【?考文?】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913-018675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