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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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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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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73집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101 - 1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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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니츠의 단자론에 의하면 인간정신 및 모든 영혼의 원초적 상태는 무늬결을 가진 대리석덩어리와 같이 모든 관념들이 잠재적인 형태로 내재해 있다. 그러나 로크는 인간정신의 원초적 상태가 백지와 같다고 주장한다. 만일 로크의 주장이 옳다면 라이프니츠의 단자론은 기초에서부터 흔들리게 된다. 이 때문에 『신인간오성론』에서 라이프니츠는 로크의 주장을 비판하고 본유관념의 존재를 증명하게 된다. 지금까지의 해석자들은 라이프니츠가 필연적 진리들이 오성 안에 잠재적인 형태로 내재할 수 있음을 증명함으로써 본유적 원리의 존재를 증명한 것으로 보고 그의 증명이 불충분하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나 잠재적 내재가능성은 본유적 원리 증명의 전제조건일 뿐, 충분한 근거는 필연적 진리의 보편성이다. 라이프니츠는 필연적 진리의 보편성은 확실한데, 이것이 귀납을 통하여 정당화될 수 없기 때문에, 그 존재근거로써 본유적 원리를 상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프니츠와 로크의 근본적인 견해 차이는 오성 안에 잠재적인 인식의 내재가능성에 대한 견해차이가 아니라, 귀납적 일반화의 가능성 인정여부에 대한 견해차이이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로크의 본유관념론 비판
3. 라이프니츠의 로크에 대한 반박
4.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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