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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창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용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학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258 - 3,26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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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하철 화재사고 이후 차량의 난연재 연구를 통하여 화재위험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하지만, 지하역사의 매점이나, 각종 상가는 여전히 화재위험에 노출되어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본 연구는 실제 매점화재 실험데이터를 이용하여, 화재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또한 피난해석코드인 EXODUS를 이용하여, 피난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화재해석코드는 FDS를 사용하였으며, 계산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병렬컴퓨터를 이용하여 연구를 하였다. 총 사용 CPU는 24개이며, 해석시간은 NFPA-130 를 참고하여, 10분으로 설정하였다. 해석대상은 대구지하철로 하였으며, 총 600만개의 격자를 사용하였다.
현재 운행중인 배연시스템의 적용을 통한 효과를 분석을 하였으며, 이에 따른 피난시간 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시뮬레이션 모델 구성
3. 시뮬레이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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