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0권 제2호 (2009년)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65 - 108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드라마 상품은 지식의 결합체이다. 따라서 드라마 생산조직은 새로운 지식 창출이 가능한 창의적인 조직구조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해외시장은 물론 국내시장에서도 불확실성과 경쟁이 증가하고 있는 위기상황에서, 드라마 생산조직은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전략으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해야 한다. 새로운 지식 창출이 어떤 분야에서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드라마 산업에서 혁신을 위해서는 기존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프로젝트 기반조직과 같은 역동적인 생산구조가 필요하다. 프로젝트 기반조직은 조직 내 여러 분야와 조직 경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지식을 흡수ㆍ통합하는 건축적 지식을 통한 지식 창출이 용이하다. 방송사와 외주제작사는 환경과 적응역량의 차이로 각기 다른 생산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경쟁과 협력을 반복하면서 성장하고 있는 드라마 생산조직은 새로운 지식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조직 간 상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178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