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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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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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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17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35 - 3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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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일본 식민지 지배하의 미술교육을 통해 타이완의 미술교육 시스템과 타이완에 체류했던 일본인 화가들의 활동 내용을 기술하고자 한다. 타이완은 명과 청 왕조, 네델란드와 스페인에 이르기까지 400년 동안 외세의 지배하에 있었다. 일본의 식민통치는 1895년부터 1945년까지 50년간 지속되었다. 타이완에 온 일본인들은 한족에 의해 만들어진 풍속들을 폐지하고, 타이완에 메이지 유신의 경험을 성공적으로 이식했다. 또한 일본인들은 식민지 학교 시스템의 미술교육을 통해 서구 스타일의 미술로 전환하는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문화적 르네상스 운동을 일으키고, 타이완에 신식민문화를 탄생시켰다. 새로운 미술 문화는 타이완미술전람회의 설립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일본제국의 프로젝트는 타이완인들에게 무력사용을 통한 지배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하는 동시에 식민지의 교육개혁정책과 문화정책을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문화적 일체화를 촉진하는 한편, 타이완에 미술교육의 기초를 놓는 것이었고, 그곳에서 새로운 식민지 문화가 발생했다. 서구 제국과 달리 일본의 독특한 문화정책으로부터 탄생한 일본제국주의는 새로운 식민지 정체성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eachers of Western-style Painting (洋? youga) Come to Taiwan
Ⅲ. Japanese Painters of Oriental-style Painting in Taiwan
Ⅳ. The Rise and Fall of Southern Painting (Chinese Ink Painting)
Ⅴ. The Rise of Watercolor Painting
Ⅵ. Conclusion
References
〈한글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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