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元智恩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33輯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51 - 4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본어교과서에 사용된 1인칭대명사의 기능별 사용빈도와 교과서별 사용빈도를 조사하고, 오용례를 분석하였다. 1인칭대명사는 생략이 의무적인 경우, 생략이 불가능한 경우,생략이 임의적인 경우로 나누고 생략이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되는 기능은 ‘대비’, ‘명시’, ‘화제도입’이며, 생략이 임의적인 경우에 사용되는 기능은 ‘강조’, ‘화제도입’으로 분류하였다. 1인칭대명사의 사용빈도를 분석한 결과 과잉 사용된 것이 약 40%에 달한다는 것을 밝혔다.
1인칭대명사의 4가지 기능 중에서는 ‘대비’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다음이 ‘명시’가 많이 사용되었다. 교과서별 사용빈도를 살펴보면, 12종류의 교과서에서 평균 41.8개의 1인칭대명사가 사용되었다. 1인칭대명사의 오용례가 가장 많은 교과서는 E이지만, I는 오용례가 가장 적었다.E에서 1인칭대명사가 가장 부적절하게 사용되었지만, I에서는 가장 적절하게 사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1인칭대명사의 오용례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이름을 말하는 경우,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경우, 희망을 나타내는 경우, 화자의 가족이나 집에 관해서 언급하는 경우,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형용동사가 술어로 사용된 경우, 하나의 화제속에서 1인칭대명사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질문에 대해서 대답하는 경우인 것을 들 수 있다.

목차

序論
第1章 先行?究と本?究の立場
第2章 ?究方法
第3章 一人?代名詞の頻度分析
第4章 一人?代名詞の不自然な使用例の分析
結論
?考文?
논문초록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3-002507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