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元智恩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2輯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57 - 17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의 외국어교육은 도구적이며 실용적인 언어관에 근거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담론으로서 아오키(Aoki)의 교육과정이론이 대두되고 있다. 그의 이론은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 지도의 존재론적 의미를 강조한 것이므로 도구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담론으로서 유효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임부연 원미은(2011)을 참고해서 아오키의 교육과정이론에 근거한 다음 4가지 일본어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실제 일본어수업에서 일본어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에 관해서 서술했다.
1. 사이공간에 존재하면서 해석 반성하는 일본어교사
2. 즉흥연주하는 일본어교사
3. 교육과정에 생기를 불어넣는 일본어교사
4. 교육적인 인생을 사는 일본어교사
또한 상기 4가지 역할이 일본어교사에 국한되지 않지만 ‘모나리자 스마일’, ‘Freedom writers diary’, ‘호로비츠를 위하여’라는 교육영화에서 각각 어떻게 재현되어 있는지를 분석했다. 사이공간에 존재하면서 일본어를 해석 반성하는 일본어교사는 ‘모나리자 스마일’에서, 즉흥연주하는 일본어교사는 ‘Freedom writers diary’에서, 교육과정에 생기를 불어넣는 일본어교사는 ‘Freedom writers diary’에서, 교육적인 인생을 사는 일본어교사는 ‘호로비츠를 위하여’와 ‘모나리자 스마일’에서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教師の役割に関する先行研究
第2章 Aokiの教育課程理論に基づく日本語教師の役割
第3章 映画の中で表現されている教師の役割
結論
参考文献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913-002405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