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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의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09년 겨울호 (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2 - 68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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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다양성은 공정성, 수월성과 더불어 방송매체가 지향해야 하는 공익적 가치 중의 하나이다. 특히 한 사회가 제대로 된 민주사회를 이루는 데 있어 일정 수준 이상의 관점의 다양성 공급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정책적 고려가 검토될 수 있다. 우선 시장에서 미디어 다양성을 자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사업자 간 유효경쟁 구조의 확립이 시급하다. 우리 사회가 아직 보도 기능을 갖고 있는 매체의 수가 부족하고 이에 따른 뉴스 왜곡이나 이데올로기적 편향성 등이 시장의 자율 기능에 의해 조율되고 있지 않다고 보기 때문이다. 유효경쟁 구조 확립과 더불어 독일의 KEK 지수 등을 준용한 다양성 지수를 개발하여 매체 간 겸영 허용 여부 판단 시 시장지배력 사업자에 의해 여론 다양성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미디어 다양성 확보에 있어 공영방송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필요한 경우, 다양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편성 정책도 검토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든 비례의 원칙에 준해 다양성을 지향하는 적정 수단을 개발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미디어 다양성 증진 정책 수단에 대한 제 평가
3. 미디어 다양성 측정(외국의 경우)
4. 결론: 다양성 증진을 위한 정책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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