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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申斗煥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5 - 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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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선의 성리학과 문예미학에 대한 담론으로 문예미학을 고찰하기 위한 논문이다. 조선의 문학에는 모두 道가 실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조선의 문학은 성리학이 그 바탕이 되고 있다. 조선의 詩文에 나타난 문예미학은 대부분 성리학적 상상력이 기초가 되어 이루어진 것이었다.
조선시대 성리학과 그 문학적 상상력은 문학을 발전시켜 독창적인 새로운 미감을 느끼게 하였다. 성리학적 사유방식은 그만큼 표현의 기교와 문체의 질을 문예미학적으로 향상시켰다.
조선의 성리학과 문예미학은 경전을 인용한 미적표현에서 典雅한 문예미가 드러나고, 감정의 지나친 표출을 억제하고 마음의 중심을 잃는 표현을 경계하는 표현에서는 온유돈후의 문예미와 中和의 문예미학이 드러나고 있었다. 또 산수 전원의 한적하고 청아한 자연의 정취를 추구하여 인욕을 억제하고 부화한 문장을 배격하는 절제된 표현에서는 簡潔, 拙樸, 平淡, 古雅, 枯淡하고 ‘沖澹蕭散’, ‘閒美淸適’, ‘淸新灑落’의 문예미학이 들어 있었다. 조선의 도학적 사유체계나 문학적 심미의식은 성리학의 근간이 바탕이 되어 나타난 것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의 제기
2. 朝鮮 性理學의 起源과 發展
3. 朝鮮의 性理學과 文藝美學 談論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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