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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연구소 미술사논단 美術史論壇 第20號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99 - 22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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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 「전설의 기호-가쓰시카 호쿠사이(葛飾北齋), <수박도(西瓜圖)와 칠석(七夕)」에서는 막부 말기의 우키요에 화가인 가쓰시카 호쿠사이가 그린 〈수박도〉라는 작품을 다루었다.
현재 궁내청 산노마루 쇼조칸(三の丸尙藏館)에 소장되어 있는 이 작품은 모티프인 수박의 조금 이상하게 보이는 모습과 그 구도로 인해 지금까지 호쿠사이라는 화가가 지닌 독특 기묘한 발상(奇想性)을 잘 드러내 보여주는 사례로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거듭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그와 같은 “기발한 착상의 명품”이라는 평가는 이 그림의 화면 속에 “北齋”라는 이름이 분명히 드러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서 만일 그와 같은 서명이 없었다면 그런 평가가 반복되며 이루어질 수 있었을까 하는 데에 대해서 필자 자신은 의문을 품고 있다.
야채와 과일을 그런 회화 작품은 동양화에서는 항상 ‘蔬果圖’ 라는 이름으로 불려왔으며 이른바 ‘花烏畵’ 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으로 규정되어 왔다. 그렇지만 호쿠사이의 〈수박도〉는 박진감 있는 사실적 아름다움으로 인해 ‘靜物畵’ 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한편으로는 전통 적인 ‘소과도’ 외는 전혀 다른 신비롭기까지 한 구도를 통해 감상자에게 의외성을 안겨주고 있다. 원래 동양화의 ‘화조화’ 에서는 어떤 생물이나 식물을 그릴 때에는 그 사물이 지니고 있는 ‘의미’ (특히 길상적인 의미)를 상징적으로 유도하는, 이른바 우의와 비유라는 장치가 전통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장치’ 를 염두에 두고 호쿠사이의 〈수박도〉를 다시 한번 자세히 검토하면 실은 거기에 그려져 있는 수박 자체에 어떤 의미가 감추어져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떠오르게 된다.
필자는 호쿠사이의 명품 중의 명품으로 일컬어지고 있는〈수박도〉에 담긴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우선 이번에 동시대의 화가인 사카이 호이치(酒井抱一)가 그린 〈칠석도(七夕圖)와〈깃 코덴도(乞功圖)등 연중행사 그림을 방증 자료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그에 덧붙여 연중행사 그림이 에도시대에 들어 ‘기호화’ 된 경위를 밝히고자함으로서 실은 호쿠사이가 그린 〈수박도〉가 단순한 ‘소과도’ 가 아니라 일종의 ‘미타테 깃코덴도(見立功奠圖)’ 라는 풍속화이며 나아가 견우성와 직녀성 두 별을 둘러싼 사랑의 전설, 이른바 ‘은하수의 전설’ 도 나타내고 있는 ‘모노가타리에(物語繪)’ 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단순한 소과도로 보아온 한 점의 ‘사실적인’ 그림을 통해, 시공을 초월해 나타나고 있는 에도 시대 사람들의 우주관, 그것을 만나보게 되는 감격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목차

Ⅰ. 호쿠사이의 〈수박도〉에 담긴 수수께끼
Ⅱ. 축제의 행사와 전설
Ⅲ. 전설의 기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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