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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중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309 - 33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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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청전〉의 방아타령은 오랜 기간 전승되어 오면서 여러 모습으로 변해 왔다. 심봉사의 일탈에 따른 골계화를 보여주기도 하고, 작품의 복선 역할을 하기도 한다. 서사 전개를 견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장단의 변화에 따라 음악적 효과를 주고 사건을 전개하기도 한다. 반면 〈변강쇠가〉의 방아타령은 〈심청전〉의 방아타령과는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다.
〈심청전〉의 방아타령이 남성성의 회복을 통한 생산성을 갖고 있다면, 〈변강쇠가〉의 방아타령은 비생산성을 나타내고 있다. 작품의 결말을 비교해 보았을 때 〈심청전〉은 축제를 통한 행복한 결말의 양상을 띠고 있다면, 〈변강쇠가〉는 강쇠의 시신이 갈기갈기 찢기고 옹녀는 떠돌아다니는 비극적 상황을 맞게 된다. 즉 〈심청전〉은 방아타령 이후 재생산의 형상이 계속 이어지는 반면 〈변강쇠가〉는 재생산을 불허하고 있다.
이처럼 방아타령의 변이양상을 정리하고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본 작업은 작게는 방아타령의 변이와 기능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크게는 판소리에 삽입된 다른 노래들의 전승양상과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방아타령은 하나의 삽입가요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판소리 문학이 여러 집단의 공동창작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것은 판소리 생산층과 향유층이 관여한 결과물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후에는 이본 간의 철저한 비교와 검증, 그리고 다른 삽입가요들과의 비교 등도 필요하다. 앞으로의 삽입가요 연구 역시 삽입유무에 의한 차이를 밝히기 보다는 삽입 필요성과 영향, 그리고 그것의 성패와 의미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판소리 방아타령의 전승과 변이양상
3. 방아타령의 작품 내적 기능과 역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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