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화 (동강대학) 김세루 (광주대학교) 홍혜경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83 - 3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화관련 동화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만 5세 유아 실험집단 21명과 비교집단 20명을 대상을 임의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평화관련 동화활동을 전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 관련 동화활동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평화관련 동화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생활주제 관련 동화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전체 정서지능과 그 하위변인인 ‘자기 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를 위한 평화관련 동화활동의 교수학습 개발 및 적용의 중요성을 시사해 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70-003345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