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지용 (춘천교육대학교) 강대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3號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1 - 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전공의 교사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교대의 사회과 전공 교사 교육과정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해당 교육과정을 분석하기 위한 준거를 마련하고, 이러한 분석 준거에 기초해서 교대의 사회과 전공 교사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각 교대의 사회과 전공 교사 교육과정은 교과 교육학 및 내용학의 연계성, 교과 교육학의 개설 방식의 적절성, 교과 내용학의 교과 정체성, 교과 내용학 범위와 수준의 적절성 측면에서 다양한 편차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사회과 전문성을 갖춘 초등 교사 양성을 위해 교과교육학 및 내용학의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교육학 개설 방식의 적절성을 높이고, 교과내용학의 교과 정체성과 범위 및 수준의 적절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교대의 사회과 전공 교사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사회과 전공 교사 교육과정 분석의 기초
III. 교대의 사회과 전공 교사 교육과정 분석
IV. 교대 사회과 전공 교사 교육과정의 과제 및 개선 방안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1938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