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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창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7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475 - 49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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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국 문화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하는 글이다. 한류의 성공은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하는 동시에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그런데 최근 들어 중국문화콘텐츠 시장의 규모 확대와 함께 중국 업체들의 자체 제품 생산능력이 향상되고, 중국 정부의 자국 문화콘텐츠산업 육성과 보호를 위한 일련의 다양한 진흥과 규제정책으로 인해 새로운 중국문화시장 진출 전략이 요구되었다.
중국 문화시장 진출 전략은 크게 중국 사회?문화와 정부정책 교육을 통한 기획능력 강화 전략과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제작과 판매 전략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사회ㆍ문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감성체험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콘텐츠 제품의 문화할인율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총체적인 전략을 설정하는 기획단계에서 필수적인 고려요소이다. 이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할 문화적 정서는 중화사상이다. 사회문화로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문화가 있다. 중국 문화산업은 국가 경제 발전계획의 틀 안에서 정책이 수립되고 진행되기 때문에 중국 정부의 문화산업 정책을 파악하면 시장의 변화 방향을 감지할 수 있다. 또한 중국정부의 강력한 규제 중심의 보호정책과 규제를 능동적으로 수용할 때 기회가 발생한다.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제작과 판매 전략에서는 첫째, 공동의 이익추구인 네트워크 전략이 있다. 이 전략에는 우선 중국 특유의 꽌시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공동제작과 같은 합작전략 혹은 합자회사 설립을 통해 제작과 판매활동이 있다. 네트워크 전략은 중국인들의 고유한 문화정서와도 잘 맞아떨어지며, 우리기업들에게도 제작ㆍ유통 경비의 절감과 위험 분담이라는 장점이 있다. 우리가 단기간의 이익 추구보다 장기적인 공동의 이익 추구를 위해 중국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최상의 중국 문화시장 진출 전략이다. 둘째, 유통망 참여와 Testing-Bed 확보전략이다. 예를 들면 중국의 영화 유통망건설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형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같은 유통망을 건설한다면, 한국 영화가 상영될 수 있는 근거지 확보와 한국 영화의 중국 Testing-Bed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셋째, 중국문화 시장 주 타깃은 도시지역 거주자와과 청년계층이다. 넷째, 전자출판 인터넷TV, 핸드폰TV, 인터넷 문화콘텐츠 시장, 캐주얼 게임이나 아케이드 게임 등 새로운 중국 문화시장 개척 전략이다.
결론적으로 방대한 중국 시장에서 단독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은 한계가 뚜렷하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으며 실력을 갖춘 중국 현지 파트너를 찾아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 이것은 기술,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등 우리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일정 부분 중국에 내놓아야 한다는 의미이며, 이익을 공유하는 전략이다. 한국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인적자원과 중국이 가지고 있는 시장과 마케팅 능력을 결합하여 상호 시너지 효과를 얻을 때 장기적인 신뢰관계가 구축되고 서로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으며, 한국과 중국은 서로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협력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한류 그 이후 중국진출 전략 혁신의 필요성
Ⅱ. 중국 사회ㆍ문화와 정부정책 교육을 통한 기획능력 강화 전략
Ⅲ.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제작과 판매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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