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진 (중앙대학교) 정동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1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89 - 131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동화책을 활용한 도식구성도(graphic organizers)의 학습지도방법을 적용한 유아영어학습자의 어휘학습 흥미도와 어휘력에 대한 실험관찰연구이다. 이를 통해 유아영어 학습자에게 도식구성도를 이용한 교수 학습모형을 제시하고 어휘학습의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서 미치는 학습흥미와 동기의 영향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서 서울시 G유치원 유아(5.6세, 평균 546개월) 47명을 대상으로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식구성도를 이용한 유아영어학습자의 영어어휘 학습에 대한 효과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식구성도를 이용한 어휘학습은 전통적인 어휘 학습지도 방식보다 유아의 학습자에게 더 학습의 흥미를 일으킨다. 둘째, 도식구성도를 이용한 어휘학습은 학습의 성취도면에서 전통적인 어휘학습 방식보다 유아의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화책을 활용한 도식구성도의 학습지도 방법은 유아학습자에게 있어 학습을 주도적으로 길러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길러주는데 효과적인 교수ㆍ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아영어교육현장의 유아교사들은 도식구성도를 활용한 수업 커리큘럼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유아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3362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