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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9 - 2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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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한국어 이중언어 동화책이 초등학생들의 영어 어휘습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 그 영향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중언어책의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네 개 학급 79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한국어 이중언어 동화책반과 영어 동화책반으로 나누어 읽기 전, 중, 후 모형을 활용하여15차시의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수업 후 두 집단의 어휘 학습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영어 동화책 다섯 권에서 균등하게 추출한 40개의 단어로 어휘 시험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어휘 시험 점수를 통계 분석한 결과, 영어 동화책을 사용한 반보다 영어-한국어 이중언어 동화책을 사용한 반에서 어휘 학습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중언어책의 효과는 하위권 학생보다는 상위권과 중위권에서 더 크게 나타났으며, 단어의 의미 추론 전략도 학습자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상위권과 중위권의 학생들은 언어적 전략을 사용하여 단어의의미를 유추하였으나, 하위권 학생들은 삽화와 같은 시각자료에 의거하여 의미를 추론하였다. 이중언어 동화책에 영어와 함께 제시된 한국어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비계(scaffolding)로서 역할을 하였고, 그 정도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EFL 상황에서 영어를 가르칠 때 모국어의 역할이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일 수 있으며, 학습자 수준에 맞게 섬세하게 조정된 영어 입력을 제공할 때에만 모국어의 긍정적인역할을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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