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숙 (숙명여자대학교) 조채연 (숙명여자대학교) 서혜정 (제주한라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1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319 - 34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년 5월 1일부터 9월 11일에 걸쳐 I시 소재 행복유치원에서 원장과 함께 유아의 배움과 유아교사의 가르침이란 주제를 두고 자신의 아동관과 유아교육관, 교수방법을 돌아본 6명의 유아교사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이다. 자료 분석은 귀납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마다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배움과 유아교사의 가르침’에 대해 되돌아봄을 통해 함께 배워가는 이해의 대상으로 유아를 바라보게 되었다. 그래서 유아(학습자)의 생각이 반영되어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수업하려 노력하게 되었다. 이러한 유아교사의 변화는 원 운영자의 풀무질과 담금질로 동기화되고 촉진되었으며, 다른 교사들과 공동학습의장을 통하여, 또는 개별적인 원장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재구성하며 성장할 수 있었다. 유아교사는 원장을 큰 바위 얼굴로 삼았으며, 자신이 발견하고 깨달은 의미를 다른 교사에게 전해주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3362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