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85 - 2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 문제는 예비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유아교사 특성의 개념적 구조와 중요도는 어떠한가?이다. 이를 위해 개념도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K대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재학생 2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초점질문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마인드맵을 기초로 55개의 최종 진술문을 추출하고 이를 범주화한 다음, 5점 척도로 평정한 뒤 다차원척도분석과 군집분석을 하여 개념도를 구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예비 유아교사들은 좋은 유아교사의 특징을 유아-교사 차원과 인지적-정의적 차원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예비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특성은 바른 인성을 가지고 소통하는 교사, 전문성을 가지고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 유아 중심의 가치관을 가지고 실천하는 교사로 나타났다. 셋째, 군집별 중요도는 유아 중심의 가치관을 가지고 실천하는 교사, 전문성을 가지고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 바른 인성을 가지고 소통하는 교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