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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호현 (서울대학교) 이상현 (서울대학교) 김유단 (서울대학교) 김응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성기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형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8卷 第4號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327 - 33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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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발된 항공기는 대부분 디지털 Fly-By-Wire(FBW) 혹은 광신호를 사용하는 Fly-By-Light(FBL)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조종사의 직접 조종으로는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복잡한 임무의 수행, 비행범위 확장, 신뢰성 향상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FBW 기술을 적용한 비행제어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운항 시 안정성 확보 및 보다 효율적인 임무수행을 위해 비행영역(Flight Envelope) 보호의 개념이 항공기 설계에 있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dynamic trim 알고리즘, peak response estimation, 제어이득 스케쥴링 등의 방법을 이용해서 항공기의 비행영역 보호를 수행하고, 각 방법의 성능을 비교하여 최적의 제어기를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수치 시뮬레이션
Ⅳ.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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