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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희민 (KAIST) 유동일 (KAIST) 심현철 (KAIS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471 - 4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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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By-Wire 방식은 기존의 기계식 제어 방식에 비해 가벼울 뿐 아니라, 비행 제어 컴퓨터를 통하여 다양한 제어 법칙을 적용하고 조종사의 조종을 보조 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전자식 제어 기술은 전투기를 비롯한 민항기 등의 고정익에는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회전익에는 미비한 실정이다. 헬리콥터는 제자리 비행부터 고속 비행까지 다양한 비행 영역을 가지며, 이러한 비행 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목적의 제어기가 설계되고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의 다양한 트림 조건에 따른 선형 모델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세 가지 비행 영역을 정의하고, 각 비행 영역에 대한 제어기를 설계한다. 헬리콥터의 비행 영역 전 범위에 적용 할 수 있도록 무충돌 전환을 고려하여 통합 제어 체계를 설계하고, 모의 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검증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헬리콥터 비행 영역과 비행 모드
3. 무충돌 전환 제어 체계
4. 비행 제어 체계 모의 실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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