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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손정호 (현대중공업) 하만영 (부산대학교) 안성찬 (현대중공업) 최성욱 (현대중공업)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651 - 65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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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bar 이상의 최대 폭발압과 높은 열부하를 가진 박용 디젤엔진의 분리형 피스톤은 크라운과 스커트를 각각 고강도 합금강과 연성주철을 사용한다. 피스톤의 피로설계를 위해서는 작용 하중, 표면조도 뿐만 아니라 온도영향에 의한 강도 저하를 고려해야 하며, 실린더 내부의 폭발력이 크라운을 거쳐 스커트에 전달되는 하중의 분율도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치부의 피로강도 증분을 응력구배방법을 사용하여 고려하였으며, 열전달해석과 그에 따른 온도영향을 고려하였다. 하중 분율과 접촉압력은 공차해석을 통해 최적화하였으며, 프로타입 엔진에 대한 실차 시험을 통해 냉각 및 내구설계를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피로해석 방법
3. 피스톤의 냉각해석
4. 비선형 구조해석 및 피로해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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