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65권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63 - 1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제항공네트워크에서 글로벌 차원과 지역적 차원의 허브기능을 수행하는 각 도시의 기능적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도시 간 공간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국제항공여객 네트워크에서 도시의 국제적 네트워크성은 연결관계에 따라 지역적 네트워크성과 글로벌 네트워크성으로 구분하여 유통패턴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역적 네트워크성은 통일한 대륙에 속한 도시들 간의 연결관계를 의미하며, 글로벌 네트워크성은 국제항공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대륙에 속하는 도시들 간의 연결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런던, 뉴욕, 파리, 프랑크푸르트, 도쿄 등은 모든 대륙에서 높은 네트워크성을 나타내었고, 암스테르담, 마드리드. 방콕, 바르셀로나, 코펜하겐, 뮌헨 등의 도시는 특정 대륙에서만 네트워크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각 도시의 상이한 상호작용 패턴으로 인해 국제항공네트워크에서 각 도시가 차별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네트워크성은 단순히 항공교통량이 많고, 접근성이 높은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전 세계의 공간적 네트워크에서 도시들의 위상과 중심적 기능을 보여주는 척도로 이해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데이터 및 분석방법
Ⅲ. 지역적 네트워크성 분석
Ⅳ. 글로벌 네트워크성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2-002475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