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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학교 지역경제연구소 영상저널 産經硏究 第11輯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99 - 11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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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은 그 특성상 조기에 확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며 최소 5년 이상이 걸리는 초기투자기간과 50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친 투자비 회수기간이 발생하는 어려움이 있다. 더불어 국가재정상 예산확보의 어려움이 있고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상 특정항만에 대해서 집중적인 재정투입의 어려움도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항만의 급격한 개발과 더불어 동북아 지역의 항만물류간 허브화 경쟁전략이 치열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중심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적기에 적절한 항만에 대한 투자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심화되고 있는 동북아지역의 각 국가의 물류허브화 선점 전략에 따른 우리나라의 항만 투자 효율화 방안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운항만환경의 변화, 중국항만의 발전전략, 우리나라 항만투자의 현황 및 특성 동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항만투자의 다원화 방안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국내외 해운항만 환경의 변화
Ⅲ. 중국 항만의 시설 및 투지현황
Ⅳ. 우리나라 항만개발 투자현황
Ⅴ. 항만투자의 다원화 필요성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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