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항만은 세계 경제의 변화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항만의 주요 변화로는 첫째, 컨테이너화의 급속한 진전과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를 들 수 있다. 3,000TEU급 이상의 컨테이너선이 많아지고 4000Teu와 5000-6000Teu이 늘어나고 2003년에 들어와 Hapag-Lloyd, Evergreen, OOCL 등의 선사들이 8,000Teu급 컨테이너선을 발주하고 있다. 이런 대형 선박에 의해 세계일주항로와 기간항로들이 운영되고 정기선항로에서 간선서비스항로와 지선서비스항로 체제가 확립되었다. 부정기선을 취급하는 살물선 부두에서도 선박의 대형화와 전용화를 수용하기 위하여 하역작업의 기계화, 고속화가 진행도고 있다. 항만들은 이런 대형선박의 취항과 Hub항으로의 발전을 위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둘째, 최근 주요항만에서는 EDI 시스템을 도입하여 화주, 선사, 포워더, 세관, 육상수송업자, 운항 등 관련제 기능간의 정보교환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고, 특히 싱가폴항의 경우에는 Port Net, Trade Net를 도입하여 본선 도착 전에 서류를 전자식으로 송부하여 체선현상의 해소, 신속한 통관을 확보함으로써 항만 이용자에게 비용점감은 물론 모든 편리를 제공하고 있다. 컨테이너항만의 국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컨테이너의 선적, 하역, 이송에 관한 사항을 신속, 정확, 효율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확립이 필수적이다.
셋째, 항만의 건설에는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모든 항만을 개발하는데 재원의 제약이 있게 되고, 이에 많은 국가들은 민간자본을 유치해서 항만을 개발하게 되었다. 민간자본의 항만에의 유입은 항만의 효율적인 운영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의 여건에 맞는 다양한 항만의 개발과 운영의 모델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항만공사제의 도입으로 지역경제, 사회, 문화와 조화를 이루는 항만의 개발과 운영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항만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각 항만들은 더 많은 화물과 여객의 유치를 위해 항만의 다양한 마케팅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은 국가가 개발한 항만이라도 민간의 개인 기업적인 경영기법과 화물유치를 위한 마케팅이 강조되는 등 민영화 추세가 확대되고 있다. 항만의 민영화는 항만간의 경쟁을 심화하고 항만의 운영목표도 항만의 여건에 따라 이윤의 극대화(Profit Maximization)나 이윤 적정화(Profit Optmization) 등을 지향하게 된다. 여기서는 마케팅의 개념들을 토대로 항만의 경우에 적용하고 새로운 전략대안들과 향후 항만마케팅의 전략방향들도 모색, 제시하기로 한다.
Nowadays port has changed so rapidly as other economic variables. The main issues of these changes are classified with some problems such as the progress of containerization and enlargement of ship size and its speed, the introduction and expansion of EDI system, and the inducement ofprivate capital in port development. Therefore, the competition among ports is severer than before, especially in container cargos. Almost allports try to strengthen their competitive power and enlarge their port performance and throughput through many kinds of efforts and strategies. Port marketing is important approach and methods in order to make understand portand make call on their ports, of course, realizing the importance of port for the regional economics and employment generation. In this paper, the various marketing concepts are redefined and appliedin terms of port and shipping service with which marketing is not so much popular and familiar. After many diagnoses and investigations are executed with special logistical viewpoints and attention, this paper suggests some countermeasures of port marketing in the angles of 4Ps. The strategies and countermeasures are classified in 3 stages according to their broadness and specificity. The privatization of port and port competition need the renovation and rationalization of traditional port activities and old port operation customs. Although this paper suggest many ideas with focusing Busan port, these ideas will be used in other ports. I think it is necessary further study concerned this topics and some limitations which this paper conta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