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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29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69 - 10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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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대에 이르러 남북한에서 각기 다른 양상으로 전승되고 있는 가야금 음악의 교육내용을 살피기 위해 남북한의 가야금교본을 대상으로 민요의 수록현황 및 활용도를 조사하였다. 여러 민요곡 중에서 남북한 가야금교본에 공통으로 수록된 민요를 선별하고, 이 곡들이 남한과 북한에서 각각 다른 음악적 특징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악곡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동일한 민요가 남북한에서 교육ㆍ전승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박자와 빠르기, 악곡의 형식, 선법, 주법 면에서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북한 가야금 교본의 민요박자는 악보상에 빠르기를 장단명 혹은 서양음악식으로 표기하며, 남한의 가야금교본에서는 빠르기와 박자를 '장단'과 3소박으로 표기하였다. 남한의 25현 가야금교본에 수록된 민요는 북한의 빠르기말을 그대로 따랐다.
북한 가야금교본의 민요 악곡형식은 주로 주법과 연관이 있다. 21현 가야금의 다양한 주법을 구사하는 가운데 선율이 변하고 화성적 요소가 첨가되면서 형식이 바뀌었다고 판단된다. 남한의 12현 가야금교본에서는 민요의 주제 선율의 변용에 따라 형식이 결정되었다.
북한의 가야금교본에 수록된 민요의 선율은 주법과 관련된 변주가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대부분의 민요의 선법은 남한과 동일하다. 남한의 25현가야금 교본에 수록된 민요는 북한의 21 현 가야금교본의 연주곡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북한 가야금 교본의 민요 주법은 전통적인 주법 외에 새로운 주법의 활용도가 높은데 비해 남한의 가야금교본에서는 전통적인 주법을, 25현 가야금의 교본에서는 북한의 21현 가야금의 주법들을 거의 그대로 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북한과 남한의 가야금 교본에 수록된 민요를 비교해보니 한국인의 기층음악언어라 할 수 있는 민요가 현대에 들어 각기 다른 음악문화 환경에서 어떻게 다르게 전승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가 향후, 민요를 소재로 한 가야금 교육 방법론 연구 및 악곡개발연구에 기초연구로서 작은 보탬이라도 되기를 바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수록곡 현황
Ⅲ. 내용과 특징
Ⅳ. 결론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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