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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미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42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05 - 2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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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09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민요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 지적과 더불어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먼저 제1차 교육과정 공포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의 민요교육이 어떻게 진행 되었는가에 대한 변화양상을 교육과정 중심으로 살피기 위하여 교육과정 중 이해 영역에 중점을 두고 국악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2007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이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민요 지도와 관련된 내용으로 ‘민요 부르기, 장단, 말붙임새, 토리(조), 시김새, 노랫말 바꾸기, 가락 바꾸기, 노동요, 놀이요’ 등을 제시하고 있는데, 표현, 감상, 생활화 영역 중 감상 영역 내 내용 체계에 대한 민요 관련 학습 활동 예시가 매우 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요 교재곡 수록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향토민요에서 노동요와 의식요에 속한 민요가 제재곡 또는 참고곡으로 다루어진 것이 이전과 구별되는 특징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향토민요는 유희요, 노동요, 의식요 순으로 전반적으로 유희요에 편중되고 의식요는 극히 적게 다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교과서에서 교재곡으로 다루고 있는 민요의 지도 내용에 대하여 국악 요소의 측면과 교과 간 통합 주제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국악 요소로 본 민요 지도 내용으로는 토리와 시김새, 장단과 말붙임새, 가창방식 등을 살폈고, 교과 간 통합 주제에 의한 지도 내용으로는 생활과 음악, 세시 풍속과 음악 등으로 활용될 수 있는 측면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민요 제재곡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민요교육의 개선 방안으로 1)민요 교재곡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구현할 수 있고,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음악적 특성을 지니는 악곡을 선정해야할 것. 2)새로운 교육용 표준악보 개발의 필요성, 3)적합한 민요 기보법 개발의 필요성, 4)생활화 영역의 민요 활용 지도 내용 개발의 필요성, 5)민요교육의 특성에 적합한 평가도구 개발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교육과정에 따른 민요교육
Ⅲ. 민요 교재곡 수록 현황
Ⅳ. 지도 내용 분석 및 검토
Ⅴ. 민요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안 모색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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