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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관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4집 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77 - 20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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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정부 역점시책과 행정서비스 공급수준에 대한 주민만족도 조사를 통해 성과를 평가해보고, 행정기관의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지방정부 시책 및 행정서비스 개선전략과 발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현 횡성군 역점시책의 성과 및 행정서비스의 만족도 수준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시책의 인지도가 관심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시책에 대한 주민 홍보 전략이 요구된다. 둘째, 주민의 참여도와 의식변화도가 비교적 낮은 지역(5개 지역)에서는 마을별 실천과제를 자체적으로 선정하여 추진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추진체계가 필요하다. 셋째, 공무원의 시책추진 전달도가 비교적 낮아 공무원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학습 장치와 개인 및 부서별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 및 평가관리가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5대 추진과제에 대한 실천의지와 변화도 분석결과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실천과제’와 ‘건전한 생활양식의 실천과제’가 모두 낮아 두 과제에 대한 집중적인 시책 홍보 및 관리개선이 요구된다. 다섯째, 행정기관의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은 5개 요인으로 축약되었고, 이 요인들 중 시책의 성과요인이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정기관의 평가나 만족도는 행정서비스 질 뿐만이 아닌 역점시책 및 이를 추진하는 주체들의 역량과 같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론 및 조사설계
Ⅳ. 지방정부 시책 및 행정서비스의 주민인식 및 평가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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