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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앤드류몽크 (요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55 - 16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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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국 요크에 거주하는 스카이 디지털 위성 방송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시청 행태를 에쓰노그라피 연구 방법을 사용해서 조사하고, 그 과정에서 도출된 사용자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디지털 TV의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였다. TV 시청 행태와 태도에 관한 기존 연구를 조사하여 미래 TV 개발에 고려해야 할 이슈를 도출하고 이를 에쓰노그라피 연구에 반영하여 인터뷰 내용을 구성하였다. 영국 요크에 거주하는 스카이 디지털 위성 방송을 시청하는 다섯 가족을 인터뷰하였고, 총 10,567 라인의 인터뷰 내용을 정성적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QSR NVivo를 사용해서 코딩(Coding)하여 34개 노드(Node)를 도출하였다. 디지털 TV의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서 영국 요크대학 심리학과와 삼성전자 비주얼디스플레이 사업부 공동으로 개발팀을 구성하였다. 개발팀에는 인지공학, 인간공학, 전산학, HCI 전공자가 참여하였다. 개발팀은 문헌 조사에서 도출된 이슈와 에 쓰노그라피 연구로부터 도출된 노드들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요구를 발견하고 그것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새로운 기능의 인터랙션을 설계하여 스토리보드를 제작하였다. 에쓰노그라피 연구에서 피실험자들이 이야기한 불만을 새로운 기능이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전-후 시나리오를 스토리보드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적 구현 가능성에서 출발하기 보다는 TV시청자들의 니즈를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디지털 TV 신기능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제품의 신기능을 개발하는 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TV 시청 행태 및 태도에 관한 문헌 조사
3. 에쓰노그라피 연구
4. 디지털 TV 신기능 개발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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