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우 (건국대학교) 정혜원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97 - 119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시간과 학업성적 사이의 인과성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터넷 이용시간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시간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이전 시점의 인터넷 이용시간이 이후 시점의 인터넷 이용시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지속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업성적도 인터넷 이용시간과 마찬가지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시점의 학업성적이 이후 시점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이용시간과 비교했을 때 학업성적은 이전시점에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셋째, 학업성적이 인터넷 이용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 인터넷 이용시간과 학업성적의 관계가 한 개인의 성장발달에 따라 서로 다른 영향관계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인터넷 이용시간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시간과 학업성적 사이의 인과성을 검증한 결과 그 인과성은 중ㆍ고등학교 시절로 대표되는 전체 청소년 시기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고등학교 2학년을 기점으로 학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2745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