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학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이 자체평가시 국제적 수준 진단과 대학발전목표 설정시 활용가능한 평가준거모형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기관평가인증제, 대학순위평가, 경영효율성평가를 분석하여 평가지표들을 추출하였으며, 추출한 평가지표에 대하여 자문회의 및 타당성 검토를 거쳐 18개의 평가지표를 설정하였다. 18개 평가지표들의 중요성에 대한 설문조사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6개 평가영역, 18개 평가지표로 구성된 평가준거모형을 구안하였다. 18개 평가지표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우리 대학들이 국제적 수준의 대학이 되기 위해 달성해야 할 평가기준을 설정하였다. 평가기준의 수준은 미국의 연구중심대학 중 2008년 THE-QS 세계대학평가에서 200위권에 포함된 58개 대학의 75퍼센타일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국제적 수준의 평가기준에 한국의 2009 중앙일보 종합평가 총점기준 상위 10개 대학의 50퍼센타일을 비교하면, 3개 지표만이 평가기준을 상회하고 나머지 지표는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주요 고등교육 관련 평가준거 모형
Ⅳ. 국제적 수준 판정을 위한 평가모형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3-003693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