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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찬 (교육과학기술부) 오세희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직학회 한국조직학회보 한국조직학회보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57 - 181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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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제4의 요소로서 대학행정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대학행정조직의 성과평가 과정 분석을 지방 국립 S대학 사례를 통해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성과평가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대학행정조직의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대학 내 행정조직의 성과평가 과정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듯 보이지만 실제로는 평가계획수립에서 평가활용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평가단위의 선정, 성과지표의 설정, 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의 과정에서 평가에 참여하는 평가주관기관 및 평가대상기관의 이해관계가 개입된다.
따라서 성과평가의 본래 목적인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합리적인 평가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평가단위(unit of evaluation)의 합리적 구분, 평가도구의 시스템화, 합리적 성과지표의 설정, 평가위원회 구성의 공정성, 평가결과의 적극적 활용, 평가목적에 대한 최고의사결정권자의 올바른 인식과 리더십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의 분석틀
Ⅳ. 대학 내 성과평가 추진 현황
Ⅴ. 대학행정조직의 성과관리 개선 방안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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