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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선경 (아주대학교) 황의록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0년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59 - 18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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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는 소비자들의 사고의 다원화로 인해 점점 개인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무한경쟁으로 인한 기술력과 품질의 평준화 속에 기업 간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이제는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부분을 넘어서 차별화된 또 다른 전략인 감성을 바탕으로 한 고부가가치 산업들이 급속화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은 서로 다른 경쟁력과 핵심역량을 지닌 두 파트너가 협력하여 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며 각 파트너 고객의 공동 니즈를 찾아 충족시킴으로서 파트너의 고객까지 공유하는 새로운 마케팅 페러다임으로서 큰 화두가 되고 있으며 국내, 외에서 그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들은 제품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이제는 기능적ㆍ실용적 측면을 넘어 자신을 표현하는 상징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콜레보레이션 파트너간의 핵심역량이 만난 협력 제품에 호감도를 두며 협력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이론을 바탕으로 콜레보레이션 협력 시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가 협력의 적합성이며 협력의 적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 개념일관성과 보완성이 협력의 적합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가설이 소비자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연구를 통하여 증명하고자 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개념일관성과 보완성이 높을 때 협력의 적합성이 높아지며, 협력의 적합성은 개념일관성과 보완성과 협력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 사이에서 매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다중회귀분석 결과 개념일관성과 보완성 중에 특히 보완성이 협력의 적합성과 소비자 호감도에 개념일관성보다 높은 영향력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두 파트너가 협력시 이전에 성공했던 콜레보레이션을 그대로 답습하기보다는 파트너간의 보완성을 고려하여 공동 목표와 호환될 공동 고객 가치를 발견해 내고 개념일관성을 살펴 소비자들의 협력제품에 대한 비주얼 컨셉 가치와 디자인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콜레보레이션 협력에서 단순히 명성 있는 디자이너나 예술가의 참여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본 연구의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활동을 하는 실무자들에게 마케팅지침의 일부로서 유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모형과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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