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명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51 - 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공감훈련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정서공감 및 공격성 수준의 변화를 통해 그 효과를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인 학교폭력 청소년들을 실험ㆍ비교ㆍ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정서공감 수준은 한국판 균형정서공감척도를 통해, 공격성 수준은 공격성척도를 통해 사전검사를 시행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후 동일한 검사를 진행한 다음 공변 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훈련 집단미술치료는 학교폭력 청소년의 정서공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공감훈련 집단미술치료는 학교폭력 청소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 등을 논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34-003916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