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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진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1호(Vol.23 No.5)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53 - 2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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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그래픽디자인의 현대적인 개념은 컴퓨터의 도입시기인 1980년대 이후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빠르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서구 이론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하고 저변적인 논리속의 변화를 이해하지 못한 채 형태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시대변화에 의한 이론적 개념의 오류와 모호성은 어느 단계를 막론하고 나타날 수 있다. 만일 디자인의 다양한 조형적 실험이 개념적 논리로부터의 접근이 아닌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표현에만 의존한 접근이라면 그 자체로도 이미 모호성을 포함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론적으로 평가할 근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서로 다른 감성을 가질 수도 있는 디자이너와 사용자 간의 모순과 충돌은 불가피하다 하겠다. 따라서 이를 평가하기 위한 과학적 수단이 필요한 것이다. 만일 디자인 개발과 검증 단계에서 의미론적 차별법(semantic differential)과 같은 평가방법을 통해 디자인 함축성을 이해할 수 있다면, 디자인 개발과 평가에 논리성이 확보될 수 있으며, 평가기준의 근거가 될 수 있다. 특히 디자인 함축성에 대한 내용을 시스템화하는 것은 그 자체로 이론적 디자인이 가능함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디자인 교육과 개발에 있어 명료성이 확보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오스굿의 의미론적 차별법과 우나미 아키라의 의미공간을 이용하여 각기 다른 유형의 디자인에 포함된 함축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의미론적 차별법(semantic differential)
3. 사전 조사 및 분석
4. 의미론적 차별법의 응용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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