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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요근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역사문화학회 지방사와 지방문화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7 - 42 (36page)
DOI
10.17068/lhc.2010.11.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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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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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근대시기 교통로에 대한 연구는 해당 시기 국가의 지방통치나 대외관계의 실상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매개가 된다. 이른바 ‘驛路網’은 역을 통해 각 군현 간을 연결하는 교통망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전남지역(광주 포함)에 해당하는 영역에서 고려시대 역들의 위치를 추적하여 당시의 역로망을 복원하였다. 고려와 조선전기 모두 전남지역의 역 숫자는 34곳으로 동일하였지만, 그 중 29곳이 계승관계에 있는 역들이었으며, 고려시대에 운영되다가 폐지된 역 및 조선시대에 들어와 신설된 역은 각각 5곳에 지나지 않았다. 즉 통폐합 등의 변동이 심했던 군현의 경우와는 달리, 전남지역 역로망의 기본 골격은 고려와 조선 사이에 별다른 차이가 없었던 것이다.
다만 고려시대에 운영되다가 조선전기에 폐지된 역의 위치를 살펴보면, 고려시대에는 영산강 서쪽의 서해안 방면에서 조선시대보다 역의 분포밀도가 높았으며, 군소규모의 속현으로 존재하다가 여말선초에 폐지된 군현에 위치하거나, 폐지된 군현 및 군현이 존재하지 않았던 곳으로 연결되는 지점에 위치한 역 등이 조선시대에 들어와 혁파되었다. 반면 조선시대에 신설된 역의 분포를 분석하면, 여말 이래 강조되어온 해안방비의 중요성과 관련하여 남쪽 해안지대에 몇몇 역이 신설되었고, 그 외에도 기존 교통로를 대체하는 역로의 개발, 역의 설치가 미비했던 내륙지역의 원활한 역로망 구축 등의 이유로 역이 신설되었다. 대체로 고려시대의 역로망은 조선시대보다 영산강 서쪽의 서해안 방면을 중시했으며, 조선시대에는 해안의 방비라는 측면에서 남해안 방면을 보다 중시하였다.

목차

[초록]
1. 머리말
2. 전남지역의 고려 역과 조선 역 비교 분석
3. 조선전기 전남지역의 역로망
4. 고려시대 전남지역의 역로망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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