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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 (고려대학교) 강유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3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1 - 1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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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UCC를 네티즌들이 게시하는 동기와 시청하는 동기를 분석하였다. UCC생산자와 소비자의 동기를 파악하면 UCC서버스 사이트의 마케팅 전략과 Dee를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Maslow 인간의 욕구계층이론에 따라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단계에 의해 UCC를 분류하고, 각각 사례와 특성을 정리하였다. 또한 인터넷사용동기와 온라인 구전 동기 등의 연구를 토대로 해서 UCC 게시와 시청의 동기를 개발하였으며, 심층 면접을 통해 이를 확인하였다. 즉, UCC를 시청하고 게시하는 동기에 대해서는 각각 사회적 측면에서의 동기,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동기, 정보추구 측면에서의 동기, 오락적인 측면에서의 동기,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동기 등 이상 다섯 가지 동기로 분류해 보았고 이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끝으로 이러한 동기가 UCC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UCC 이용 동기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Ⅲ. 질적 연구
Ⅳ.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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