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UCC의 교육적 효용성을 탐색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습자 인식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UCC가 교육적 측면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대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적 UCC를 제작해보도록 한 후 UCC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G대학에서 '원격교육활용론'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적 UCC의 제작 이후에 UCC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그들의 인식에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아울러 UCC의 제작 경험을 통해 그들이 느끼는 UCC의 교육적 장점과 한계, 교육적 활용 방안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교육적 UCC 제작 경험 이후 UCC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지식창출도구로서의 효용성과 학습효과 면에서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적 UCC의 장점으로는 친밀성, 다양성, 독창성, 현실성 등이, 한계로는 비전문성, 비상호작용성, 시간 제약, 저작권 문제 등이 지적되었다. 또, UCC의 교육적 활용 방안으로 보조자료로서의 활용, 도덕교육 및 감성적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교육에의 활용, UCC 제작을 통한 사고의 표현 기술 향상 도구로서의 활용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