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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련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3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61 - 9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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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부전」은 일제시대 보통학교 교과서에서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그리고 제1차 교육과정기 교과서에서부터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수록되어 왔다 그 중에서 본 연구는 일제강점기 『보통학교조선어급한문독본』(1915 ~ 1918)에 수록된 「흥부전」에 주목하였다. 식민 정부가 조선어과 교과서에 「흥부전」을 선정한 까닭은 무엇일까? 일제 강점기 내내 교육과정과 교과서 등의 교과 제도 영역에 이르기까지 조선의 교육 체제 전반을 식민주의 논리에 적합한 형식으로 재구성했던 식민교육체제의 관점에서 볼 때 「흥부전」의 교재화 목적 역시 일제의 식민 통치 속에서 행해졌다. 즉 조선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흥부전」은 일본 민담을 준거로 하여 일본과 조선이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있으며 인종적으로도 역사나 문화적으로도 유사하다는 동화정책을 정당화하기 위한 근거 확보의 하나로서 개작되었다. 「흥부전」은 일선동조론을 구축하기 위해 일본 민담을 준거로 심아 재구성한 식민 교육용 이본(異本)인 셈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조선어과 교과서와 「흥부전」
2. 독본본(讀本本) 「흥부전」의 중심 내용
3. 독본본 「흥부전」의 교재화(敎材化)와 축약 양상
4. ‘일선동조론(日蘇同祖論)’과 「흥부전」의 이념적 호명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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