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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윤영 (성신여자대학교) 변혜원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73 - 17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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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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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군중이 등장하는 장면에서 군중을 구성하는 수많은 캐릭터들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생성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캐릭터 모델과 모션의 복제가 제시되고 있다. McDonnell[1] 등은 보다 효율적으로 캐릭터를 복제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복제를 인지하는데 영향을 마치는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 실험하였다. 카메라가 고정된 상황에서 화면에 일정하게 배치된 군중들을 복제하는 기준으로서 외형과 모션의 2가지 요소를 제시하고, 모션보다 외형의 변화에 사용자가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실험결과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McDonnell[1]의 논문을 확장하여 실시간 게임 환경에서의 캐릭터 복제와 사용자 인지간의 상관관계를 실험한다. 시점의 변화가 자유롭고 이동궤적을 따라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는 군중이 있는 역동적인 환경에서 다수의 캐릭터 복제쌍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게임 캐릭터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아이템의 형태와 색상 및 패턴 요소를 통해 캐릭터의 다양화가 가능함을 보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지각체제화
4. 실시간 게임 환경
5. 아이템 다양화
6. 아이템의 색상 및 패턴 다양화
7. 사용자 인지 평가
8.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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