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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385 - 38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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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발달로 인한 디지털 영화나 애니메이션이 점차 증가함에 띠라 다수의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장면을 쉽게 정할 수 있다. 군중이라는 표현은 일정한 장소에 모여 있거나 이동 중에 있는 사람들의 집합을 말한다. 가상 환경에서 군중의 행동을 효율적으로 처리하한 기술에 관련해서 군중 장면 처리 및 군중 행동 시스템의 구현에 관한 연구는 있었으나, 자연스러운 군중 행동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연구는 아직 미흡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 해저환경에 존재하는 다수의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하여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fish 군중행동 유형을 자동화하면서 사실적이고 효율적인 가상 해저환경 속에서 군중 행동에 적용되는 행동 유형과 이벤트를 생성하는 fish 군중행동 시뮬레이터를 개발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2. 관련 연구
3. 군중 행동 알고리즘
4. Fish 군중행동 유형 및 군중행동 상태도
5. 구현 및 Fish 군중행동 실행화면
6.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감사의 글]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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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69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