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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5 - 4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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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프랑스의 자동차 산업이 세계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생산 네트워크를 분석했다. 르노 자동차의 생산 네트워크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르노 자동차는 합병 및 기업 인수를 통해 생산, 부품, 판매 등 다양한 특정 기능에 대하여 초국가적인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합병과 인수에 의해 르노 자동차의 생산기지는 국내공간으로부터 지구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초국적 생산 네트워크(crossnational production network)가 구축됐다. 둘째, 르노 자동차의 생산 네트워크는 수많은 기업들이 기능 간 혹은 기능 내 분업으로 복잡하게 얽혀진 모습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생산체제가 확립되고 글로벌 소싱이 확대되면서 완성체 업체와 부품업체간의 가치사슬이 복잡한 네트워크로 발전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르노 자동차도 다른 자동차 업체와 마찬가지로 공통 플랫폼을 사용하고 부품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부품의 외주화 비율이 증가했다. 특히 르노 자동차는 기존 부품업체와의 관계를 연연하지 않고 모든 부품업체와 거래할 수 있는 글로벌 소싱의 전략을 선택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초국적 기업 및 생산 네트워크
Ⅲ. 르노 자동차의 생산 네트워크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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