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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일 (성균관대학교) 최지호 (성균관대학교) 황인준 (성균관대학교) 송교현 (성균관대학교) 민철홍 (현대-기아자동차) 류제혁 (현대-기아자동차)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9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28 - 13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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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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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운전자의 eye point 와 그에 따른 전방 시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피실험자 35 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차량의 A-pillar 를 확장하고 측정장비를 제작하여 차량의 고정점에서부터 피실험자의 미간(Glabella) 까지 차량 설계 CAD 데이터와 연동 가능한 3 차원 좌표를 측정하였다. Eye point 측정 결과 65 세 이상 고령자의 평균 eye point 는 20 대 대조군의 평균 eye point 보다 차량 앞쪽으로 31.62mm 치우쳐 있다( p=0.05). 눈의 위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방 시야각의 경우 Binocular FOV 는 고령자와 20 대의 측정값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으며( p=0.85), A-pillar 의 영향 또한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mbinocular FOV 는 좌측 시계의 경우 고령자가 20 대보다 평균 2.84° 넓게 측정되었으며(F=7.36, p=0.01), 우측 시계의 경우 20 대가 고령자보다 평균 4.88° 넓게 측정되었다(F=4.78, p<0.05). 본 연구 결과는 고령운전자를 위한 차량 설계시 최적의 eye point 를 결정하고, 시계성을 개선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토의
Acknowledgement
References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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