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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호훈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31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111 - 14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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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조선 후기 『소학』 간행의 추이를 다루며 조선의 사상사 교육사의 문제를 살폈다. 초기 조선에서 간행한 『소학』은 『小學集成』과 『小學集說』이었다. 조선 전기 사회를 살았던 사람들은 이 두 책을 근간으로 『소학』을 익혔다.
17세기 초, 李珥가 여러 주석을 모아 편집한 『小學集註』가 나타났다. 이 책은 17세기 후반부터 널리 보급되었다. 18세기 중엽, 영조는 『小學訓義』를 편찬하여 『소학』을 보다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이 나옴으로 해서 조선에는 『소학』의 세계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텍스트가 갖추어지고, 이와 연관하여 소학의 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산될 수 있는 기제가 마련되었다.
조선 후기 이이 편집본 『소학』의 출현, 그리고 정부의 지속적인 소학서 보급과 그 교육의 강화는 서인-기호학파가 중앙 정계와 학계를 장악하는 상황과 맞물려 일어난 변화였다. 이 책은 이후 서인-기호학파의 이념을 확산하는 강력한 토대가 될 수 있었다. 한편, 조선 후기 『소학』 교육의 강화는 유교적 규범을 민들이 익히게 함으로써 제반 사회질서를 손쉽게 유지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한 것이었다. 정부 측의 이러한 노력은 또한 백성의 意識 成長을 간접적으로 도우는 일이기도 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17세기 초 李珥 편집본 『小學集註』의 출현
3. 17세기 후반 『小學集註』의 간행
4. 18세기 중반 『小學訓義』 편찬과 보안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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