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朴性淳 (University of California)
저널정보
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27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83 - 1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선 말기 衛正斥邪運動의 대표 세력인 華西學派는 宋時烈을 自派의 道統 淵源으로 내세우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화서학파의 首長인 李恒老가 ‘孔子-朱子-宋子’로 이어지는 道統觀을 수립한 이래, 화서학파는 이항로를 직접 송시열의 뒤에 연결시키는 그들만의 독특한 도통관을 정립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도통관이 다분히 恣意的인 것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學統上으로나 學說上으로 화서학파는 오히려 노론 洛學派의 명맥을 계승하였기 때문이다. 송시열을 영수로 하는 이른바 尤庵學派가 權尙夏 - 韓元震으로 이어지면서 이항로가 살던 경기도 楊根과는 거리가 먼 충청도 학계를 대표하는 湖學派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은 상식에 속한다. 더욱이 화서학파의 영수 이 항로가 주창한 心主理說은 송시열의 心卽氣說과는 완전한 대척점에 서 있었다.
이항로의 제자인 崔益鉉은 송시열을 尊華攘夷論의 상징적 인물로서 높이는 한편으로, 그의 심즉기설을 공개적으로 비판하였다. 그리고 송시열의 심즉기설을 편든 자신의 同門 선배인 유중교에 대해서도 가혹하리만큼 매몰찬 비판을 숨기지 않았다. 그것은 스승인 이항로의 心主理說에 대한 확고한 신념 때문이었다. 최익현의 송시열에 대한 양면적 태도를 통해서, 지금까지 피상적으로만 인식되어져 온 화서학파의 對宋時烈觀을 해명하고, 이항로의 心主理說이 지닌 역사적 위상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尤庵 心說에 대한 崔益鉉의 批判的 立場
3.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911-004314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