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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민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25집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91 - 3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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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과서는 당대 정부의 국가관을 압축적으로 표현하여 국민에게 공통된 국가의식과 국민의식을 형성하고자 하는 목적 아래에서 구성된다. 따라서 역사교과서의 내용이 어떠한 역사적 사실을, 어떠한 역사적 관점에 따라 서술되는가라는 문제는 단순한 교과내용의 그것을 뛰어넘는 것이다. 기왕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하여, 이른바 뉴라이트 단체들이 지속적으로 좌편향성의 문제를 제기해온 것도 이 때문이다. 본 논문은 역사교과서 논쟁의 중심에 위치한 금성 교과서와 이른바 대안교과서의 내용분석을 통해 그 실체를 파악하는 한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금성 교과서와 대안 교과서의 국내민족해방운동사 서술 비교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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