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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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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종찬 (순천대학교) 조승일 (순천대학교) 김치용 (동의대학교) 김응곤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307 - 31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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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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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이나 게임 개발자가 쉽게 군중 행동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군중 장면 처리 및 군중행동 시스템의 구현에 관한 연구들을 고찰해야 한다. 컴퓨터 그래픽 분야에서는 무리 시뮬레이션을 표현하기 위해 Reynolds는 새 무리 이용했고, Tu는 물리 기반을 중심으로 가상해저 세계를 모델링하였다. 이러한 생태계 속에서 무리들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은 아직 미흡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해저 환경에서 물고기들의 서식장소, 군집이동, 수영방법, 먹이사슬 등 주요 습성들을 분석하여 가상해저 환경 속에서 객체의 개별동작이나 행동뿐 아니라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하여 군중행동 제어 시스템 구축을 위한 fish 시뮬레이터를 개발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Schooling Fishes
4. 군중행동 시뮬레이터 설계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감사의 글]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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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7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