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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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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윤영 (성신여자대학교) 변혜원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48 - 15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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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단말기에 카메라의 탑재가 보편화되면서 카메라를 이용한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카메라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사용자와 가상의 콘텐츠 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에 탑재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재미있는 인터랙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용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한다. 증강현실은 사용자의 집중과 흥미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교육용 콘텐츠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콘텐츠는 증강현실에서 사용되는 마커를 칠교놀이라는 간단한 교구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다. 또한, 마커 인식을 통해서 화면에 출력되는 3D 물체와의 재미있는 인터랙션을 제공함으로써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
부모와 아이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콘텐츠의 사용자 평가를 수행한 결과, 콘텐츠를 통하여 유아들의 흥미와 몰입을 유도하는 동시에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시스템 개요
4. 마커 검출 및 3D 그래픽 생성
5. 구현 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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