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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옥희 (부산상당초등학교) 이경애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지 한국영양학회지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353 - 36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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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의 식품구매 행동과 식생활 소비자능력 (소비자지식, 소비자기능 및 소비자 역할에 대한 태도)을 조사하여 이를 식생활관리 태도에 따라 비교ㆍ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식생활관리 태도에 따라 용돈 받는 주기는 차이가 없었으나 한 달 용돈의 정도, 용돈 기입장에 용돈에 대한 수입과 지출 쓰기는 차이가 있어 상위집단일수록 용돈을 적게 받으며 자기가 받는 용돈이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용돈 기입장을 잘 쓰고 있었다. 간식류 구매에 대한 예산 계획 및 실천, 용돈 사용 비율, 용돈 절약 의식도 식생활관리 태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여 상위집단에 비해 하위집단은 예산 없이 마음대로 간식류를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식류로 상위집단은 하위집단에 비해 요구르트나 과일, 빵류를 구매하는 아동이 많았고 과자를 구매하는 아동이 적었다. 식품 포장지 영양 표시는 상위ㆍ중위집단이하위집단에 비해 살펴본 경험이 많았으나 식품 표시에 대한 지식과 유통기한 해석 능력은 식생활관리 태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식생활 소비자능력 중 식생활 소비자지식은 식생활관리 태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소비자기능은 식생활관리 태도 정도에 따라 구매, 금전관리, 불만처리, 정보획득기능에서 모두 집단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식생활 소비자역할에 대한 태도의 소비자권리, 소비자책임, 소비자역할ㆍ태도도 모두 집단 간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높았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아동은 식생활관리 태도에 따라 식품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었고 식생활 소비자능력 중 소비자지식은 차이가 없었으나 소비자기능과 소비자역할에 대한 태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식생활교육을 통해 식생활관리에 대해 바람직한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은 아동들의 계획적인 식품구매 습관의 형성과 식생활 소비자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식생활관리 태도에 따라 식생활 소비자 능력에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감안하여 식생활 소비자교육은 내용과 수준을 달리하여 이루어져야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여겨진다. 더불어 이제 우리나라 초등학교 영양교육도 소비자시대에 맞추어 보다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식생활 소비자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고찰
요약
Literature cited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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