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21 - 1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동에게 올바른 소비 습관을 심어주고 아동의 소비자 능력을 향상시켜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소비자 교육에 대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아동에게 소비자로서의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소비자 교육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실과 및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소비자 교육의 내용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발달수준, 사회적 요구, 실과 교과 성격을 고려하여 실천적 문제해결 중심의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수업 방법의 예를 제시하였다. 실천적 문제해결을 위해서 거쳐야 할 과정은 4단계(나의 문제 발견하기, 문제배경 이해하기, 행동 계획하기, 실천하고 되돌아가기)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이 소비자임을 인식하고 소비활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며, 소비와 관련된 나의 문제를 발견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 단계인 문제배경 이해하기에서는 소비생활과 관련된 사실정보와 가치정보를 탐색하는 단계이다. 즉,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다룬다. 세 번째 단계는 행동 계획하기이며, 이는 실제자신의 행동을 계획하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인 실천하고 되돌아보기는 계획한 행동들을 자신의 실제생활에 적용해 보고 반성하는 단계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6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