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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39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39 - 164 (26page)
DOI
10.15299/jk.2011.03.39.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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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봉 김기진은 카프 문학운동기에 있어 가장 주요한 이론가이자 비평가중 한 명이었다. 1920년대 초기 바르뷔스의 ‘클라르테’ 운동의 소개, 박영희와 벌인 내용ㆍ형식 논쟁을 위시하여 카프 문학의 대중화론, 염상섭ㆍ양주동 등의 민족주의 논자들과의 논쟁, 카프 해산기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쟁 등 그는 1920~1930년대 한국문학의 장(場)에서 중심에 서 있었던 인물이다. 그리고 그의 벗이자 문학적 라이벌이었던 회월 박영희가 1934년, 카프퇴맹과 전향을 전격 선언했던 반면에 팔봉은 일관되게 마르크스주의 문학관을 견지했다. 이 논문은 팔봉 김기진 비평의 핵심적 사유와 성격에 대해 논구함으로써 그의 문학을 재조명하고 그 문학사적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자 한다. 본고는 기존의 관점을 수용하면서도 김기진 비평이 지닌 논리적 일관성과 문학적 고유성에 보다 주목하고자 한다. 그것은 그의 비평을 소재나 논쟁 중심으로 나열하지 않고 그의 문학관을 형성하는 인식소(認識素)들을 추출하여 이론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이루어질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식민지 조선의 경험적 구체성에 대한 인식
3. 예술의 특수성에 대한 인식
4. 예술의 대중화에 대한 인식
5. 결론을 대신하여: 변증법적 리얼리스트로서 팔봉 김기진의 초상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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